미래교실네트워크

sungkibaek의 방방입니다.

전체글 보기  |  체육 교과  | 체육 초6

융합수업 | 문제 사냥꾼 - 주지과목 + 체육(가위바위보 점수 사냥꾼)

조회 : 51 추천 : 0

1. 개요

   이 활동은 체육과 다른 주지과목을 융합하여 학생들에게 신체활동을 하며 지식적인 면을 공부할 수 있는 활동이다. 거꾸로교실은 학생들이 배움의 중심이고 그들이 수업 주체로서 대부분의 활동에 주도권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이다. 이 활동도 마찬가지다. 주지과목(국, 수, 사, 과)을 공부할 때 단순히 지식을 이해하고 외우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지루하다. 이것을 체육 시간 게임과 엮으면 학생들에게 많은 동기부여가 되고, 체육 시간 전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공부를 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체육 시간에는 신체활동을 하며 운동을 하고, 모둠별로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것은 거꾸로교실에 이야기하는 SOLE(Self 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결된다. 이 개념은 수가타 미트라 교수(영국 뉴캐슬대 교육공학)가 제시한 것이다. 학생들은 굳이 교사가 공부하라고 하지 않아도, 어떤 특정한 환경을 제시하면 공부한다는 것이다. 그 특정한 환경이란 학생들에게 동기화된 환경으로 재밌을 수도 있고, 무언가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며, 친구들과 협력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이것에 대한 설명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더 이해하기가 쉽다.

@ SOLE 설명 영상(러닝타임 03:49) -  https://youtu.be/EqioQYznQdY
 




2. '문제 사냥꾼'을 주지교과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 문제 사냥꾼 설명 영상(러닝타임 4:41)  - https://youtu.be/BXLhQ-c1wi0
 

가. 주지과목(지식을 이해하는 과목이면 모두 가능)
 1) 각자 해당 차시 책(text) 읽기
   교사는 학생들에게 오늘 공부할 부분에 대한 범위를 제시한다. 해당 내용을 읽으며 중요한 키워드에는 표시를 하고 그 부분을 바탕으로 문제를 만들 것임을 사전에 예고한다. 학생들은 책을 읽으며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그 중요한 부분을 어떻게 문제로 만들 것인지 고민한다. 

  2) 각자 문제 4개 만들기 - 포스트잇에 쓰기(문제와 답)
   각자 포스트잇에 읽었던 지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골라 문제 3개씩 만들고 답을 적는다.

  3) 각 모둠별로 좋은 문제 6개 정하기
   각자 만든 문제를 모둠에서 공유하며 전체적인 검토를 한다. 12개의 문제 중 해당 차시의 중요한 부분이 잘 표현된 문제를 6개 고른다. 


나. 체육 - 문제 사냥꾼

 1) 개요
   이 활동은 '가위바위보 점수 사냥꾼'과 규칙이 동일하다. 다만, 가위바위보 점수 사냥꾼은 2개 모둠에서 했다면 이 활동은 문제를 내고 진행하는 모둠이 있기 때문에 3개 모둠이 활동을 하게 된다. 

@ 가위바위보 점수 사냥꾼 활동 설명 - https://blog.naver.com/sungkibaek/221355798414


 2) 경기장  


 3) 준비물 : 피구공 2개, 접시콘 2개, 득점용 라바콘(문제 개수만큼)

 4) 경기구조
   가) 3개 모둠이 한 경기장에서 활동한다.
   나) 1개 모둠은 문제를 내는 모둠이고 2개 모둠이 경기에 참여한다.
   다) 라바콘을 많이 가져오는 팀이 승리한다. 

 5) 경기방법
   가) 출발선에 A모둠에서 1명, B모둠에서 1명이 대기한다.
   나) 문제를 내는 모둠에서 A모둠과 B모둠 선수에게 문제를 낸다.
   다) 모둠 구호를 빨리 외친 모둠에게 기회가 가고 정답을 이야기한다.
   라) 정답이 틀리면 다른 모둠에게 기회가 간다.
   마) 정답이 맞았으면 정답을 맞힌 사람은 라바콘을 가지고 자기 진영으로 돌아온다.
   바) 그 상대 선수는 피구공 쪽으로 달려가 피구공을 잡고, 라바콘을 가지고 도망가는 사람에게 공을 던진다.
   사) 공을 맞지 않고 라바콘을 우리 진영으로 가져오면 1점을 획득한다.
   아) 만약 라바콘을 가져오다 공을 맞으면 0점(무효)이고 라바콘을 다시 제자리에 가져다 놓는다.
   자) 만약 정답을 맞힐 때 둘 다 틀리면, 대기하고 있던 모둠 친구 누구나 맞출 수 있다. 이때, 뛰는 선수는 원래 출발선에 섰던 선수들이 활동에 참여한다. 


3. 문제 사냥꾼 한 학생들의 반응

 우리 반 학생들에게 문제 사냥꾼 활동을 한 다음 주제 일기로 문제 사냥꾼 한 소감을 쓰라고 했다. 
 아이들의 반응은 문제 사냥꾼 활동이 아주 재밌다고 이야기했으며, 이 활동 덕분에 사회 과목도 좋다고 하였다. 사회 말고 수학도 해보면 좋겠다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SOLE이다. 학생들에게 따로 공부하란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SOLE을 구현하는 활동을 제시하면 자기들끼리 협력하며 공부하기 시작한다.
 


# 기백쌤 교육 공간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sungkibaek
  (youtube 채널 '구독' 하시면 영상 올릴 때마다 편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ngkibaek의 방방입니다. 성기백서울 동구로초 서울동구로초등학교
체육 교과6학년
안녕하세요. 미래교실네트워크 주번 교사 성기백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거꾸로교실을 하며 학생중심배움수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그 사례를 공유하는 방방입니다.

클래스 리스트

Today : 1 | Total : 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