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수업 프로젝트

사최수프 프로젝트

<사최수프>는 학생들이 진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배움이 교실과 교과서에 한정되지 않도록 모든 교과목을 연결, 확장시킵니다. 학생들은 교과 등 다양한 곳에서 얻은 정보들을 직접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쓰면서, 배움의 동기를 새로 발견함은 물론 자존감을 높이고 적극적인 시민의식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교실>로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깨어났고 심지어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이 무기력에 빠지고 공부의 동기를 찾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이 아이들에게 있지 않았음을 깨달은 교사들에게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내가 가르친 것들이, 아이들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정말 도움이 될까?’

‘사최수프’는 이 고민에서 시작했습니다. 이 수업은 <거꾸로교실>에서 협력하는 방법을 배운 학생들에게 적용되며, 학생들이 스스로에게 진짜 문제라고 느껴지는 주제를 찾고,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함께 문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각자가 정한 주제와 모둠의 성향에 따라 자연스레 “Maker Movement”, “Design Thinking”, “S/W교육”, 아쇼카의 “Changemaker” 등 세계적인 교육혁신 방법과 철학을 접목합니다. (사)미래교실네트워크는 이 방법들을 <사최수프>에 잘 녹여내도록 돕기 위해 교사 간의 소통과 협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 집단과 학생들이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래교실네트워크 핵심활동회원인 <주번>그룹을 중심으로 이 수업방법을 전국의 모든 교실에서 쉽게 적용시키기 위해 그 내용을 발전시켜가고 있으며, 실제 <사최수프>를 운영해본 선생님들이 주축이 되어 2017년까지 5차례 <사최수프> 캠프가 운영되었습니다. 사최수프 수업은 2017년 기준 전국 29개 학교에서 51개 프로젝트가 펼쳐졌으며, 현재에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 사최수프

  • 더럽게
    살지 말자

    우리 동네 놀이터 변기 물을 안 내리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깨끗한 화장실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학교 화장실은 왜 늘 지저분한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할 것인가?

    참가자 천안 새샘초등학교 박성광 선생님
    학생 - 설은진, 여수인, 곽도은
  • CLEAN
    화장실

    가가통통 우리반 친구들이 가장 불편하고, 짜증나는 문제는 더러운 화장실이었어요.
    진짜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맞는지 상황극을 해보아도 진짜 진짜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더러운 화장실인 거예요.
    참가자 울산 옥동초등학교 지정화 선생님
    3학년 4반 성수미 외 22명
  • 신발장
    문제 해결하기

    새마을운동 신발장 문 닫는 소리가 너무 크다는 문제, 문으로 되어있어 통풍이 안되어 냄새가 나는 문제, 그리고 신발장 문을 여닫을 때에 아래 쪽의 신발장을 쓰는 친구들이 머리를 부딪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참가자 세종 도담중학교 김안나 선생님
    학생 - 염지원, 강선우, 박지윤
  • 비오는 날
    등하굣길
    안전 프로젝트

    쉼터프로젝트 학교 교문 안 등굣길의 비탈이 비오는 날 많이 미끄러워 넘어지는 학생들이 종종 보임 → 미끄럼 방지 방법 조사 및 논의
    참가자 부산 개성중학교 김신혜, 박근하 선생님
    학생 - 최준석, 성준혁, 손창범, 윤동환, 강태욱, 주영후
  •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장애인
    주차구역 개선

    급식실 줄 확인 시스템 장애인 복지 및 인권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만들 자율동아리
    참가자 전남 해룡고등학교 김경진 선생님
    학생 - 민상희, 김진웅, 이지혜, 김자빈, 조예림, 정상진, 김대영, 김영근
  • 통신사
    (퉄)

    How to SoS 통신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도와주자!
    참가자 서울 거꾸로캠퍼스 이성원 선생님 학생 - 윤신현, 이원빈, 이남경, 강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