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실네트워크

궁서쿨쌤의 방방입니다.

전체글 보기  |  사회 교과  | 사회 초6

민화를 통해 학생들의 삶 들어가보기 -국어+사회+미술 수업

조회 : 69 추천 : 1

학습주제 : 민화를 통해 살펴보는 우리들의 삶

디딤영상 : 민화의 특징

국어, 사회, 미술를 융합하여 3차시 분량의 수업을 설계했습니다. 기본 바탕에는 사회 시간에 배웠던 서민 문화의 발달 중 민화를 가져왔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삶을 나타내는 ‘학생화’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민화가 당시에 서민들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표현했듯이 우리들의 삶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려보자는 의도였습니다. 그 후에, 작품에 대한 설명서를 작성하여 서로에게 설명하고 묻고 답하며 대상을 설명하는 글쓰기와 말하기 학습을 실시하였습니다. 

활동1. 민화를 통해 우리들의 삶 표현하기
  • 민화에 대한 영상 내용을 확인해보고 민화의 특징 찾기
  • 우리들의 삶을 나타내는 장면 찾아보기
  • 학생화로 표현할 때의 유의점 찾아보기

질문과 답변을 통해 위의 3가지 과정을 거쳤습니다. 특히 민화 처럼 학생화를 표현할 때 어떤 면을 잘 살리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이 결과물의 수준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조선시대 민화의 모습에서 동물이나 인물의 생생한 표정이 살아있고, 주제안에 담긴 다양한 인물 군상들의 각각의 상황이나 표정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찾아내다보니 작품의 표현이 더 풍부해졌습니다. 





활동2. 작품 감상하고 평가하기

  • 작품 설명서 만들기
  • 큐레이터 활동으로 감상 및 평가

자신의 작품의 주제와 표현기법에 대해 설명하는 학습지를 작성했습니다. 대상에 대한 설명하는 글쓰기를 실시하는 거였으며, 이 때에도 발문을 통해 어떤 내용들이 담겨야 할지 구체화 시킨 후 활동을 했습니다. 글쓰기 시간이 다소 빡빡해서 시간의 부족함을 느끼는 친구들이 있었던 점이 아쉽네요.

큐레이터 활동은 모둠안에서 1~4번의 순서를 정한 후, 각 모둠의 1번이 큐레이터가 되어 자기 작품을 설명할 때 나머지 인원은 갤러리가 되어 큐레이터 학생들을 찾아가 설명을 듣고 작품에 대해 질문과 답변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역할을 바꿔, 2~4번 학생들까지 돌아가며 큐레이터 역할을 실시했습니다.

꽤 소란스러우면서 생동감이 넘치는 시간이었습니다. 질문의 깊이에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누구든 자신의 작품에 대해서 직접 설명해보고 다른 사람들의 설명에 귀기울여 보는 과정이 즐겁게 느껴졌네요.



정리. 수업에 대한 피드백 나누기

학생피드백 모음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그림그리기를 민화에 응용해서 그림 그린 것은 처음이서 색다랐습니다 하지만 깊은 고민하면서 그림을 그리니 민화를 그리셨던 분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런 마음으로 그리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것같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그린 작품으로 관람객과 크리에이터가 되보니 정말로 미술관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앞으로 이런 활동을 한다면 재미있을것같아요 그냥 교과서에 있는 내용으로만 공부를 했다면 재미도 없고 이해가 잘 안될텐데 이렇게 자신이 직접 민화를 응용해서 그림을 그리니 훨씬 이해가 되고 재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늘저희가직접 그리는 민화 그리기가 처음에는어색해서 그림을한번 망쳤는데 다시그려서 잘되니까 기분이좋았고 또 설명할때 많이어려웠는데 계속 설명하다보니까 재미있었고 오늘 미세먼지때문에 못가서 재미있어습니다
또 재가 남들앞에발표 하는게 완전부끄럽고 아애안하는성격이었는데 예전보다 발표를 선생님덕분에 더많이하고 제가용기를 네서선생님 덕분에 자신감있게 할수있어서 행복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당!~~^^♥

그림그리는 건 그래도 잘 생각났는데 설명할때는 생각이 안나서 아려웠고 생각보다 어려울줄 알았눈데 그렇게 어렵지도 아느니 재미있는 수업이었던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수업하면 재미있을것 같은 수업니다었어요. 뭐 그림을 못 그려ㅅ...크흠! 아무튼 다음에도 해볼만한 수업방법인것 같습니다. 근데 봄나들이가ㅠ.ㅜ(주륵)그래도 재미있었어요!!????

오늘 그림그리는 시간에 뭘 그릴지 몰라서 어려웠지만 그리다보니 점점 재미있었습니다.
설명을 할때는 예상하지못한 질문때문에 당황했지만 지금생각해보니까 그시간도 즐거웠습니다.

오늘 아침에 미세먼지 때문에 봄나들이는 못 갔지만 이런 수업을 해서 좋았습니다^^ 민화 그리기 할때는 그리고 싶은 그림들이 많았지만 딱 한 그림만 골라서그리는게 힘들었습니다 ㅠㅠ 또 애들한테 설명도 해주고 다른 친구들의 민화도 봐서 재미있었습니다^^ 다음주 수요일에는 꼭 미세먼지 없어서 봄나들이를 갔으면 좋겠습니다????

민화를 처음으로 그리는거라 못 그릴 것 같았는데 미술시간에 민화를 그려서 재미있었고 그리고 설명도 잘 못 했는데 민화를 통해서 새로운 경험을 해서 좋았습니다.

민화를 제가 직접 그려봐서 너무 좋았고 교과서를 보고 참고를 하면서 그림을 그렸을 때 이 분들은 정말 힘들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친구들에게 자신이 그린 민화를 보여주고 평가를 받고 내가 친구들의 민화를 보고 평가를 하니까 정말 색달랐고 민화는 정말 쉬운게 아니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를 많이 한 것 같아서 은근 뿌듯하고 전보다 용기를 가지고 자신감을 가지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자신이 그린 민화를 가지고 공부를 하니 색다른 것 같아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술작품 때 친구들이 물어본 거에 대해 잘 설명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고 생각이 들고 봄나들이를 가지 못해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민화를 그리며 수업을 하는것이 정말 즐거웠습니다 😃

오늘 봄나들이를 못가서 한편에
깊은 아쉬움이 있지만 그레도 오늘 사회시간에 했던 민화(학생화)그리기를 해 많은 깨달음과 의미있는
시간이 된것같습니다 설명을 해줄때 생각보다 설명을 잘못한것같아서ㅠㅠ나중에는 더욱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하루동안 아쉬운일과 새로웠던일이 다양하게 많은데...그중 봄나들이가 아쉽고 민화(학생화)그리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있것 같네요 다음주 봄나들이는 꼭갈수있기를!!!!~~
선생님 감사합니다~~ㅎㅎ

그림그리며 사회 국어 미술을 한번에 한게 놀라웠고 설명을 자세하게 설명하지 못 하여 아쉽습니다 다음에는 설명을 더 잘하면 좋겠습니다 

궁서쿨쌤의 방방입니다. 정명근인천-서흥초-6학년 인천서흥초등학교
사회 교과6학년
학교가 모두에게 즐거운 공간이 되길..

클래스 리스트

Today : 5 | Total : 7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