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활동/신청

거꾸로교실이란?

'거꾸로교실'은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를 제거하고 동영상과 모둠학습 등 학생 중심의 활동수업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수업 주도권을 교사에게서 학생에게로 완전히 뒤바꿔 놓는 질적전환을 의미합니다. 강의 영상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더이상 '가르치지 않기 위한' 보조 장치일 뿐입니다.

진짜 선생님의 역할은 여전히 교실의 수업시간에 있으며, 대신 역할이 달라집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사이의 소통과 협력, 동료 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업 디자이너가 되는 것입니다. 행복한 교실의 마법, 그 중심에 선생님이 서계실 수 있도록 미래교실네트워크가 함께하겠습니다.

연수모집은 미래교실네트워크 메인이나 세상은? 미크는!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찾샘 거꾸로교실 연수

미찾샘 거꾸로교실 연수는?

단순한 학생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 형태 뿐만 아니라 교육패러다임 변화로서의 <거꾸로교실>을 다양한 사례의 체험을 바탕으로 배우고 학생 주도의 활동 중심 수업을 직접 디자인하는 경험을 통해 교원의 협력적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합니다.

미찾샘 거꾸로교실 연수참여 안내

대 상 초, 중, 고 교원
기 간 1박 2일(15시간)
연수구분 본 연수는 <자율연수>입니다. 직무연수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장 소 경기영어마을 양평 연수
(<미래교실네트워크>의 사정에 따라 연수 장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규 모 60~80명
(연수 장소에 따라 인원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금 액 190,000원 (숙식비 포함)

연수 일정

1. 교육일정표 (1박 2일) 아래 일정은 일반적 연수 일정이며, 변경될 수 있으니, 연수별 상세정보를 참고하세요.
프로그램 (1일차_8시간)
1 등록
2 아이스브레이킹 I
3 거꾸로교실 The Classic
4 거꾸로교실 수업채우기 I
5 거꾸로교실 수업채우기 II
6 디딤수업제작 방법 및
미래교실네트워크 플랫폼 사용방법
7 저녁식사
8 거꾸로교실 배움장터
9 21세기 교육혁명의 방항(정찬필/전 KBS PD)
10 거꾸로다방
프로그램 (2일차_7시간)
1 아침식사
2 등록
3 5분 깔때기
4 내일 뭐 할까? - 거꾸로교실 수업디자인
5 점심식사
6 연수생 배움장터
7 이제 거꾸로교실하자!
8 미래교실네트워크 안내
9 - 칭찬 릴레이
- 설문조사 및 사진촬영
2. 준비사항

개인 준비물 : 세면용품 일체(샴푸, 치약, 칫솔, 비누, 수건, 개인용 컵, 슬리퍼 등 )
※ 숙소 내 세면도구 및 개인용품은 구비되어 있지 않으므로, 반드시 개별 지참 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준비물
- 노트북 또는 태블릿PC
- <미래교실네트워크 > 플랫폼 회원 가입 및 <거꾸로교실 >다큐멘터리 시청
※ 연수장 내 인터넷이 불안정하니 필요한 프로그램은 미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노트북-오캠, 태블릿PC-ExplainEverything 권장)

3. 연수 후 제공사항

- 이수증 및 영수증 : 연수 종료 시 배부됩니다. 분실 시 <미래교실네트워크 >에 연락주시면 메일로 발송하겠습니다.
- 각 지역 및 교과 교사 네트워크 초대

4. 주의사항

- 전체연수시간의 '90%, 13.5시간'을 이수해야 이수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연수 장소가 학생들의 교육 장소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음주 및 흡연이 불가합니다.

연수 만족도 설문

거꾸로교실 연수 후기

후기내용

알차고 즐거웠습니다. 하는 내내 거꾸로교실을 하루빨리 시작해야겠다는 다짐 설렘이 생겼어요!
같은 고민들이 많다는 것이 스스로 위안이 되고 이미 거꾸로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그 길을 걸어가는 것이 힘들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1박 2일이 어떻게 지났는지... 나이는 목속여 지쳐가긴 했으나 넘 짧은 시간 이었어요. 담에 2박 3일로... 다음 연수에 또 오겠습니다^^ 주번 샘들 고생 많으셨구요.. 이제 시작하는 나 이지만 나도 주번이 되는 그날까지^^
이제까지 들었던 연수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을 얻었고, 활동 중심의 수업의 필요성을 활동을 직접 해보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너무 즐거웠고 1박 2일 동안 시간 가는줄 몰랐습니다! 학생들에게도 이렇게 배움과 활동의 즐거움을 어서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열정 있는 선생님들, 그리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선생님들을 만나 힐링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