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활동/신청

거꾸로교실이란?

'거꾸로교실'은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를 제거하고 동영상과 모둠학습 등 학생 중심의 활동수업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수업 주도권을 교사에게서 학생에게로 완전히 뒤바꿔 놓는 질적전환을 의미합니다. 강의 영상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더이상 '가르치지 않기 위한' 보조 장치일 뿐입니다.

진짜 선생님의 역할은 여전히 교실의 수업시간에 있으며, 대신 역할이 달라집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사이의 소통과 협력, 동료 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업 디자이너가 되는 것입니다. 행복한 교실의 마법, 그 중심에 선생님이 서계실 수 있도록 미래교실네트워크가 함께하겠습니다.

연수모집은 미래교실네트워크 메인이나 세상은? 미크는!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교실 캠프

거꾸로교실 캠프는?

단순한 학생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 형태 뿐만 아니라 교육패러다임 변화로서의 <거꾸로교실>을 다양한 사례의 체험을 바탕으로 배우고 학생 주도의 활동 중심 수업을 직접 디자인하는 경험을 통해 교원의 협력적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합니다.

거꾸로교실 캠프참여 안내

대 상 공교육 기관에 종사중인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 교원
기 간 비숙박 2일(12시간)
연수구분 본 연수는 <자율연수>입니다. 직무연수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장 소 서울 혜화동 FCN learning LAB
(<미래교실네트워크>의 사정에 따라 연수 장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규 모 45명 (연수 장소에 따라 인원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금 액 210,000원 (중식 2식 포함, 숙식 미포함)

연수 일정

1. 교육일정표 아래 일정은 일반적 연수 일정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1일차)
시간 프로그램
1 거꾸로교실 The Classic
2 거꾸로교실 수업채우기/교과 체험
3 점심식사
4 거꾸로교실 수업채우기/교과 체험
5 디딤수업 제작 및 미래교실네트워크 플랫폼 활용
6 배움장터
7 21세기 교육혁명의 방항(정찬필 사무총장/전 KBS PD)
8 거꾸로다방
프로그램 (2일차)
시간 프로그램
1 5분 깔때기
2 거꾸로교실 수업디자인 - 내일 수업 뭐 할까?
3 점심식사 (단체사진촬영)
4 연수생 배움장터
5 이제 거꾸로교실 하자
6 미래교실네트워크 소개 - 설문조사
2. 준비사항

담당과목 교과서 및 지도서, 노트북(디딤영상 제작과 플랫폼활용실습에 꼭 필요하니 가능한 지참 바랍니다), 개인텀블러, 필기도구

3. 연수 후 제공사항

- 이수증 및 영수증 : 연수 종료 시 배부됩니다. 분실 시 <미래교실네트워크 >에 연락주시면 메일로 발송하겠습니다.
- 각 지역 및 교과 교사 네트워크 초대

4. 주의사항

- 전체연수시간의 '90%, 11시간'을 이수해야 이수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연수 장소가 학생들의 교육 장소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음주 및 흡연이 불가합니다.

거꾸로교실 연수 후기

  • 50차 양평 캠프 참가자 후기
    - 만반의 준비, 질높은 강의, 무엇보다 수업에 대한 애정 가득한 주번샘들 모습 자극적이기도 하고 너무 고맙기도 했습니다
    - 다양한 수업노하우를 듣는 배움장터! 시간이 너무 짧아 아쉽다 느낄 정도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ㅠㅠ
  • 56차 인천 캠프 참가자 후기
    - 포기했던 수업에 다시 힘을 내 보겠습니다~다시 시작합니다~!
    - 여러가지 생각과 고민, 희망을 같이 던져준 캠프였습니다. 감사하고, 도전해보겠습니다
    - 현장에서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과 직접 만날 수 있어 감동이었습니다. 선생님들의 뜨거운 열정이 전달되어 활활 타오르길~^^
  • 59차 서울 혜화 캠프 참가자 후기
    - 진짜 한번 해보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한번 해보겠습니다~!
    -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열정을 보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참교육을 진정으로 배우고 느끼고 갑니다.
  • 60차 서울 성수동 캠프 참가자 후기
    - 실제 수업 사례 공유와 수업 디자인을 한 것이 넘 좋았어요~♡
    - 수업채우기와 배움장터를 통해 많은 활동 팁을 얻게 되어 좋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직접 수업을 디자인하고 설명하는 시간이었다!
    이론만이 아니라 ‘지금 당장’ 교실에서 시작할 수 있는 실질적 방법까지 얻어갈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 64차 대구 캠프 참가자 후기
    - 학생 입장에서 수업체험을 할 수 있어 색다르더라구요. 즐거움 배움과 활동, 열정을 제 학생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어요!!
    - 내 스스로 수업의 틀을 다시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새로운 희망이 생겼습니다.
    - 교육현장에서 느끼신 점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강사로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진솔한 경험담에서 열정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