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실네트워크

  • 선생님 20,120
  • 학생 22,184
  • 디딤영상 30,073
  • 배움장터 1,880

배움장터

<가르치지 말고 체험하고 생각하여 판단할 기회를 주자> 합리적 선택 간접 체험하기 조회 : 63 추천 : 1 2019-07-05 [23:28]

디딤 영상 : https://www.futureclassnet.org/fclass/KzHlpty7RS.dv 

 

합리적 선택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에게 700만원이 있으며 그 돈으로 자신의 방을 꾸미라고 과제를 줬습니다. 텅텅 빈 방이니 알아서 채우라고 했죠. 학생들의 사고를 돕기 위해 침대, 냉장고, 책상 등의 구입은 필요하지 않겠냐는 간단한 가이드를 줬습니다.

 

학생들에게 안내한 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 교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아 1인 1pc 환경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Teams라는 앱을 활용하여 학습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1.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직접 검색하고 캡쳐한다. 물론 가진 돈 한도 안에서…

2. 선택의 고민에 빠지게 되면 무엇을 선택했고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생각하면서 활동합시다.




 

 

간접 체험이지만, 꽤나 진지하게 참여합니다. 이 물건-저 물건 비교도 해봅니다. 물론 그냥 느낌대로 쭉쭉 사버린다고 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이런 학생에게는 다가가서 생각할만한 질문을 던져주면 됩니다.

 

비상 상황! 학생들이 은근 싼 물건을 잘 찾아서 구매합니다. 이런..700만원으로 필요한 모든 걸 다 사게 생겼습니다 ㅡㅡ; 그래서는 안 됩니다. 합리적인 선택을 하게 만들어야 하거든요..

 

T : "얘들아~ 선생님이 깜빡한 게 있어. 너희들 집세를 안 냈구나. 전세라서 400만원은 집세로 내야해^^; 그러니까 너희들이 쓸 수 있는 돈은 300만원이 전부야."

S : "아~~ 진짜 뭐예요~! 이제 와서 그런 게 어디 있어요!"

T : "실제 삶이 그래~ 누가 집 공짜로 준다니? 잔 말 말고 해^^"

 

불평은 금방 수그러들었습니다. 이내 쇼핑의 세계로...너무 재미있어 하길래 그리고 정말 합리적 선택 과정을 겪고 있길래 의도했던 1시간보다 1시간을 추가하여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 시간, 여전히 쇼핑은 계속됩니다. 흥미 있는 활동이지만, 이 과정이 배움으로 연결되는 지점이 필요합니다.

 

2번째 시간 20분을 남겨두고, 활동 2를 정리하게 합니다. 무엇때문에 선택의 고민에 빠졌고,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정리하는 시간입니다.그리고 10분 정도 남았습니다.

 

 

 

 

 

 

질문을 던집니다.

 

1. 나는 내키는대로 아무런 물건이나 다 샀다 손들어 볼까요? 한 명의 학생이 손을 듭니다.

2. 나는 진지하게 이것저것 고민을 했다 손 들어 볼까요? 나머지 학생들이 모두 손을 듭니다.

3. 1번이 합리적 선택일까? 2번이 합리적 선택일까? 학생들은 모두 2번이라고 말합니다. 1번에 손 들었던 그 학생도 역시요.

 

 

마지막 활동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합리적 선택을 적어보자고 했습니다.

 

 


제가 학생들에게 마련해 준 환경은 간접 체험, 생각, 판단할 기회였습니다. 그래도 잘만 배우네요. 참 훌륭합니다. 거꾸로교실 덕분입니다^^

 

아쉬운 점 : 내가 생각하는 합리적 선택에 대해 공유해보는 시간을 갖지 못했습니다. ㅠㅠ 너무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