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실네트워크

  • 선생님 20,252
  • 학생 22,355
  • 디딤영상 30,416
  • 배움장터 1,891

배움장터

꿈을 위한 첫걸음_진로교육과 연계한 방학셀프과제 조회 : 75 추천 : 0 2019-07-10 [10:03]

 

#모두가다른나만의셀프방학과제 #배워서남주는아이기르기




저는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꿈이 교사였던 아이였어요.

저희 부모님께서 '책임감'을 늘 강조하시던 분들이라,
숙제를 못하면 큰일이 나는 줄 아는 꼬마였죠. (다들 옛날 초등학교때는 그랬었죠?^^)

심지어 숙제할 공책을 안 가져와서 학교 담장을 넘었다가 경비업체의 호출에 당황한 적도 있었지요. ^^;;

왠만한 숙제는 해결하겠는데,
그런 저에게도 부담이 되던 숙제가 있었는데요. 바로 '방학숙제'였습니다.

두꺼운 과제, 너무 어려운 과제들을 다 체험하고 해결하는 것이 너무 어려운 미션이었어요. 그래서 결심한 것이
'내가 선생님이 되면 의미있는 숙제를 내줄거야. 힘들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이었답니다.

그래서 저는 방학과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아이들과 #꿈을위한첫걸음방학과제 를 선생님이 된 후 실행해오고 있답니다.

바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 보고, 그 진로를 위한 첫걸음을 방학 기간을 이용해 준비하는 건데요.

아이들의 꿈을 모아보고, (아이들과 부모님들께 학기 초에 안내를 드린대로- 꿈은 직업이 아니어야 해요. 세상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될 지, 그 직업을 통해 어떤 수식어를 남기는 사람이 될 지가 꿈이라고 아이들에게도 항상 안내합니다. 그냥 '요리사' 가 아닌 '맛있는 음식으로 행복을 주는 요리사'가 되어야 한다고요. )
그 꿈에 관련한 나의 현재 모습을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셀프과제를 개별로 직접!!! 만드는 거예요.

예를 들어,
'버려지는 동물들에게 희망을 주는 수의사' 가 꿈인 친구에게는
'유기 동물에게 먹이주기, 유기견 카페 답사하고 소감문 쓰기' 이런 숙제가 나가는 것이죠.

숙제의 종류와 횟수에 대해서는 부모님이 함께 고민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안내했구요. 

예시로 전년도 아이들의 과제 첨부합니다! (저는 이 글을 학부모 밴드에 올리고 읽어보시고 아이들이 부모님께 상담을 요청하면 함께 고민해달라고 부탁드렸어요. )5학년은 진로에 대한 체계적인 고민을 시작하는 시기예요.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모험하고 도전하는 첫걸음이 되는 방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신 다른 숙제는 학교 공통과제 외에는 나가지 않습니다!!)